HOME > KOSSDA소개 > 이사장 인사말

 

이사장 이 범    
안녕하십니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은 이인표재단이 설립하여 운영하는 사회과학 정보서비스 전문기관입니다. 이인표재단은 초대 이사장이신 저의 선친이 기업이윤의 사회환원 의지로 설립한 공익재단입니다. 저의 선친은 재단 사업으로 ‘장학금과 같은 단순한 기여보다는 백년대계를 위한 장기적 투자가 바람직하다’ 생각하시고 1983년에 한국사회과학도서관을 설립하셨습니다. 이 도서관은 전문 학술 서적의 결핍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당시의 사회과학도들에게 말 그대로 ‘지식의 보고’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렇듯 큰 기여를 하고 있었던 도서관 사업을 자료원 사업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이 전환은 변화하는 학술 정보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함이었으며 그 결과로 저희 재단은 첨단의 사회과학 정보서비스 사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의 선친은 ‘세계적으로 손색없는 사회과학 문헌정보센터’를 만드시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선진의 사회과학 종합정보센터’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에는 우리가 부러워하는 도서관들과 자료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자료원과 같이 도서관과 자료원을 결합한 형태의 종합적 디지털정보센터, 즉 ‘연구 자료와 문헌의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기관은 아무데도 없습니다. 저희 자료원은 사회과학의 통합 데이터베이스뿐만 아니라 범세계적 학술자료센터인 ICPSR(Inter-university Consortium for Political and Social Research)의 방법론 훈련프로그램에 못지않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자료를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는 Roper Center의 온라인 여론통계 서비스인 iPOLL에 버금가는 K-Poll 서비스도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발전의 최대 기여자는 저희 자료원과 자료공유협약을 체결하고 자료와 연구보고서를 기탁해 주고 있는 연구기관들과 개인연구자들입니다. 저희 자료원과 자료공유협약을 체결하고 자료와 연구보고서를 기탁해주고 있는 기관은 27개의 국책연구기관을 비롯하여 총 100여 개에 이르며 매년 자료를 기탁해 주고 있는 개인연구자들의 수도 100명이 넘고 있어서 저희 자료원에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데 손이 모자랄 정도의 자료와 연구보고서들이 축적되고 있습니다. 축적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자료와 문헌이 늘어나는 만큼 자료를 이용하는 기관과 연구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3년 2월 현재 저희 자료원의 자료이용기관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는 대학과 연구기관은 국내외에 각각 100여 개에 이르고 있습니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국가적 공유재산입니다. 저희는 이 재산을 늘리고 잘 보존해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자료원이 독일의 GESIS(German Social Science Infrastructure Services)처럼 한국 사회과학 발전에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독려해 주시고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사장 이 범 드림